메뉴 건너뛰기

About - XTERRA

엑스테라 브랜드 | About XTERRA

cover.jpg


[일반정보] 엑스테라, 오프로드 트라이애슬론

엑스테라는 오프로드 트라이애슬론 대회 시리즈입니다. 세 개의 종목이 합쳐져서 구성되어 있는데 오픈워터 수영과 산악자전거, 트레일런으로 되어 있습니다. 엑스테라 글로벌 투어(*월드챔피언쉽의 출전권을 놓고 전세계에서 열리는 대회를 투어라 칭함.)는 미국의 TEAM Unlimited社에서 만들었으며, 현재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는 멀티스포츠 종목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엑스테라는 1996년 하와이 마우이섬에서 '아쿠아테라'라는 대회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엑스테라'로 대회명을 변경했고, 1999년에는 일본 자동차 메이커인 닛산에서 가장 인기있던 스포츠 유틸리티 비히클(SUV)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닛산은 1998년부터 2006년까지 엑스테라 대회의 메인 스폰서로 참여했습니다.


[대회구성] 프로페셔널 그룹, 에이지 그룹

엑스테라 대회는 '프로페셔널' 그룹과 아마추어인 '에이지그룹'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그룹은 상금과 스폰서쉽을 목표로 출전하는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이지그룹은 아마추어 그룹으로 그들의 열정과 도전의 결과에 대한 즐거움을 목표로 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쪽 그룹 모두 포인트 제도라는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포인트 시리즈 대회에 출전하면 상위 15위까지 포인트가 배분되고, 이 포인트가 축적되며 이를 위해 치열한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전 세계에서 엑스테라 챔피언쉽 중 몇개의 대회는 대회 규모와 인기도 등에 따라 포인트가 더 많이 부여되어 있는 대회가 있습니다. 미국의 예를들면 각 지역별 챔피언쉽에 더 많은 포인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코스별 거리]

대회 포맷은 대회장의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기획할 수 있으나 엑스테라 대회의 종목 거리는 보통 아래의 규정을 따릅니다.


챔피언쉽/프로 : 오픈워터 수영 1.5km  산악자전거 30km  트레일런 11km

스포츠 : 오픈워터 수영 500m  산악자전거 15km  트레일런 5km


미국의 경우 스포츠 종목을 마일환산법에 따라 약간 다르게 적용하여 오픈워터 수영 800m, 산악자전거 24km, 트레일런 8km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슬로건] Live More

엑스테라는 야생의 자연 환경과 어우러진 코스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코스 또한 매우 위험한 코스가 많아서 철저한 준비가 없을 경우 매우 힘든 경기를 치뤄야 하기도 합니다. 아름답지만 오지의 산속에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존해야되는 간접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Live More'라는 브랜드 슬로건이 탄생되었습니다.


위로